NoMAD
(No More Alcohol to the Drunken)
건강·안전·상생 음주환경문화 만들기 "고위험 음주 및 음주폐해 예방을 위한 중랑프로젝트"

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
02-2258-8089~9 (내선1)

외식업소

외식업소 만취예방 프로그램

외식업소 종사자가 책임성있는 주류제공과 만취예방에 관한 교육을 이수하고, 업소 내에서 만취예방 캠페인을 시행합니다.

만취예방 캠페인 포스터

1. <외식업소 만취예방 프로그램> 키트

지회 종사자가 외식업소 영업주와의 접촉 시 본 프로그램 키트를 전달합니다.

2. 외식업소 종사자 대상 책임성있는 주류제공 교육

주류를 판매하는 외식업소 영업주가 스마트폰으로 프로그램 키트에 수록된 QR코드를 따라 들어가, 모바일 <외식업소 종사자를 위한 『만취사고예방 행동가이드』> 동영상을 시청합니다.

만약 외식업소 영업주 이외의 종사자가 있을 경우, 가능한 한 모든 종사자가 참여하도록 합니다.

동영상 재생

3. 외식업소 내 만취예방 캠페인

  • 출입문 바깥쪽에 “음주의 선 응원 맛집” 스티커 부착
  • 업소 내부에 “음주의 선 응원 포스터”를 테이블이나 벽, 또는 주류 냉장고 등 업소를 이용하는 고객의 눈에 잘 띄는 곳에 부착
  • 술을 마실 때 천천히, 만취하지 않게 선을 지키며 마시자는 것으로, 중랑구보건소와 함께하는 캠페인입니다.
  • 음주의 선을 지킴으로써 더 안전하고 즐거운 모임을 만들기 위한 캠페인입니다.

“술 한 병을 마셔도 천천히 , 만취하지 않게 선을 지키면서 마시자는 캠페인입니다”

자주 묻는 질문​

“매출에 영향을 주는 것 아닌가요?”

▶ 귀 업소보다 먼저 이 캠페인에 참여한 업소들이 여전히 이 캠페인을 수행하고 있어요. 만약 매출에 영향을 주었다면, 아마 그 업소들은 캠페인을 중간에 멈추고 더 이상 참여하지 않았겠지요.

▶ 무엇보다 책임성있는 주류제공 프로그램은 음주폐해를 줄이는데 효과가 있어 세계보건기구가 강력히 권장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.

“매출에 영향이 없다면, 이 프로그램은 왜 수행해야 하나요?”

▶ 같은 양의 술을 마시더라도 만취하지 않도록 선을 지키면서 마시면, 음주로 인해 넘어져 싸우거나, 넘어져 다치거나, 사고를 당하거나 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

▶ 외식업소 대표님들이 그러시더군요, “술 취해 소란을 피운 만취자가 있었던 곳은 다시 찾고싶어하지 않는다”, “손님이 건강해야 우리가게에 계속 오고, 그래야 우리가게도 더 잘 되지 않겠는가”